Tumblr

Tumblr는 유용한 블로그 플랫폼이다. 사용자들 간에 서로의 포스트에 대한 피드백과 리블로그가 가능하고 제공하는 RSS로 내 블로그를 방문자가 구독할 수도 있다. 또한 무료로 이미지를 트래픽 제한없이 업로드할 수 있어 시각예술분야의 종사자들이 포트폴리오 사이트로 쓰기에도 좋다.

국내에서 활발히 사용되기 시작한 시기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텀블러는 해외에서 오랜시간 인기를 이어오며 꾸준히 발전해온 플랫폼이다. 여느 유명 SNS처럼 어디서든 텀블러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PI도 제작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기본적인 HTML과 CSS 만으로 손쉽게 테마를 수정할 수 있도록 텀블러의 Back-end를 이루는 많은 요소를 변수와 블럭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그 모든 것을 위한 친절한 매뉴얼까지 구비하고 있다.

비교적 접근하기 쉬운 HTML과 CSS같은 언어를 다룰 수 있다면, 텀블러로 내가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전문가에게 홈페이지를 의뢰하는 것은 비싸고, 그렇다고 무료테마들은 어딘가 업로드한 컨텐츠들과 어울리지 않아 고민이었다면, 약간의 공부와 노력을 보탠어 텀블러를 이용해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참고 웹사이트

  1. 텀블러 공식 테마 제작 가이드
    텀블러에서 제공하는 공식 테마 제작 가이드. 영어에 부담이 없다면 공식 가이드를 읽는 것이 좋다. 이미 테마 제작방법을 숙지한 사람이 매뉴얼을 번역하다보면 기초적인 개념을 놓치지가 쉽다. 구멍없이 기본적인 개념을 다지는 데에는 공식 가이드만한 것이 없다.

  2. 생활코딩 텀블러 테마 실전 매뉴얼
    전국민의 코딩 생활화를 실천하는 훌륭한 커뮤니티인 생활코딩에서 텀블러 테마 제작을 위한 매뉴얼 또한 제작하였다. 공식 매뉴얼을 기본으로 제작되었으며 제작자분의 친절한 코멘트도 많으니 참고하기 좋다.

  3. W3Schools
    구글에서 html과 css등의 정보를 검색하면 거의 대부분 최상단에 위치하는 온라인 웹개발 자습 웹사이트()이다. HTML과 CSS의 용법을 익힌 이후에는 다양한 HTML tag와 CSS property를 외우고 활용하는 일만 남았는데, 이 곳에서 각각의 표준을 공부하고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다.


사실 위의 참고 웹사이트 특히 생활코딩 텀블러 테마 실전 매뉴얼만 보더라도 내가 더이상 보탤 이야기는 없다. 이미 훌륭한 강좌와 참고할 자료가 충분히 많다. 앞으로 같은 주제로 이어나가게 될 포스트들은 다른 여타 참고 웹사이트에서 이야기되지 않은 기초적인 부분들과 오프라인에서 진행한 동명의 강의에서 메모가 필요한 부분을 남기는 내용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