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테마를 둘러보면 Dynamic Layout이나 Slider, Inifinite Scroll 등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많이 보인다. 테마개발 시에 따로 호스팅을 제공하지 않는 텀블러의 특성상, 어떻게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가져오는지 궁금하다.

<script src="http://static.tumblr.com/hugxd2w/6Cpm8gh20/modernizr.2.6.1.min.js"></script>

제작된 테마를 뒤져보면 위와 같은 URL로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가져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Tumblr 자체에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보관하거나 제작자에게 제공하는 공간이 있는 것일까 싶어 찾아보았다.

https://www.tumblr.com/themes/upload_static_file

위 링크를 통하면, 텀블러 테마용 파일에 한해서 업로드할 수 있다. 만약 테마에 사용되는 파일이 아닐 경우에는 즉시 계정정지를 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도록 하자.

아직 직접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올리면 위와 같은 링크를 생성해주고 그 내용을 테마의 HTML에 파일에 링크하는 형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듯 하다.

같은 방법으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뿐만 아니라 직접 제작한 자바스크립트 파일이나, CSS 파일 역시 삽입가능하므로 잘 활용할 경우에 로컬 환경에서 훨씬 더 쾌적하게 텀블러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