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 Web Development Reading List #110
저자 : Anselm Hannemann
역자 : 조현석

역자 코멘트

Anselm Hannemann이 비단 웹개발 뿐만 아니라 우리의 환경과 경제시스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 아주 흥미롭습니다. 이번 WDRL의 말미에는 자본주의의 미래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번역하는 이 글이 비단 새로운 뉴스를 전하는데 급급하지 않아서 아주 기쁩니다.

개발자는 오류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진보적일 순 없더라도, 사회적 시스템의 오류에 관심이 가는건 당연한 귀결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덧붙여, 번역을 한 뒤 몇 번을 읽어도 여전히 어색한 문장이 많습니다. 지속적으로 고쳐나가고 있습니다만, 가능한 도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역 제보는 이메일과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번역문

안녕,

몇주 전, 친구 Tobias가 흥미로운 이야기를 했어. 팀 단위의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면, 매주 금요일 퇴근 전에 모든 프로젝트를 삭제하고 다음주 월요일 아침에 다시 설치하도록 지시해봐. 그러면 구성원의 프로세스와 모든 프로젝트의 셋업이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것을 확인하게 될 거야. 서버가 고장나면, 단 몇분안에 모든 걸 새로 설치할 수도 있을거야. 자 이제 List와 함께 주말을 잘 보내길!

News

General

  • “내가 찾은 것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인간 위주의 대규모의 포획과 착취가 불가피한지 혹은 윤리적인지에 대한 논쟁의 양측 모두의 의견이 애초에 너무 단순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디지털 시대의 관심이 어떻게 역할하는지에 대해 - 뿐만 아니라 경쟁하도록 설계된 환경에서 우리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의 의미에 대해서도 -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광고차단에 대한 James Williams의 매우 윤리적인 생각 중.

Concepts & Design

  • Medium 의 새로운 버전(2.0)이 이제 가능하다면 시스템 폰트를 사용한다. 만약 Mac을 쓰고 있다면, San Francisco 폰트를 쓰게 된다는 뜻이다. Apple이 CSS에서 이 폰트의 실제 이름을 통해 사용할 수 없도록 했었기 때문에, 이 폰트의 사용을 위해선 다른 해결방법이 필요했었다. 제시하는 방법을 통해, OS와 웹사이트를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다.

Tools

Security

Web Performance

  • Brotli 압축은 웹성능 쪽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논리적으로 이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Cloudflare는 실제 조건 하에 실험을 했고, 크고 정적인 파일에서는 큰 이점이 있음을 확인했지만, 작고 역동적인 content block에는 이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 상황에 맞게 현명하게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그냥 Gzip을 고수하도록 하자.
  • Facebook은 직원들을 위한 2G/EDGE Tuesdays를 시작했다. 직원들은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문제에 더욱 가까이갈 수 있게 되었다. 이건 훌륭한 아이디어이며, 우리 모두 규칙적으로 이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

Javascript

  • React를 사용한다면, Michael Chan의 Cheat sheet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순하게 검색가능한 웹사이트이지만, React의 Coding Method에 대해 잘 정리된 개요이다.
  • ServiceWorker는 어플리케이션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BackstopJS는 간단한 방법으로 CSS 회기(regression) 테스트를 제공한다. Report를 위해 Resemble과 Casper, 그리고 SlimerJS와 PhantomJS 뿐만 아니라 선호하는 어떤 것이든 사용할 수 있다.

Work & Life

  • 이번주는 Geek Mental Health Week이고, Alexander Charchar는 어떻게 Silent Burnout을 발견하고 다룰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스로를 잘 돌보고, 자신의 업무일정에 관하여서는 이기적으로 굴어야 한다.
  • 의식을 가지는 것은 좋은 것이라고 모두들 얘기한다. 요점은 이것이다: 의식가지기 - 타인을 포용하라, 그리고 최고의 의식은 유명인사들이 아니라 당신의 가슴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해라.
  • 인생엔 기복이 가득하고, 가끔 진동하는 선으로 인생의 그래프를 그려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생각에 동의한다면, 바다에서 큰 파도를 타는 생각을 해보아라. 내려가는 시간을 좀 더 잘 다룰 수 있지 않을까? 반복되는 생활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파도를 탈출하자, 그리고 내려가는 시간에 괴로워하는 대신 다른 것을 해보자!

Go beyond…

  • 자본주의의 미래에 대한 비디오이다. 인구수의 증가, 환경과 빈곤위기에 대해 생각할때 생각하게 되는 어떤 것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자본주의는 오직 시장의 성장에서만 동작하는 고장난 시스템이며, 생각보다 빨리 무너질 수도 있다. 난 여전히 모든 신화를 제외한 채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도 만나볼 수 없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뮌헨에서 있을 MODXpo Europe conference에 연사로 참석한다. 본 컨퍼런스는 CMS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워크플로우와 개발자의 삶을 보다 여유롭게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기까지가 이번 주의 내용이다. 이 글이 마음에 든다면, 후원과 공유를 부탁한다. 이 프로젝트에 드는 비용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메일과 RSS, online으로 제공된다.

감사합니다.
Anselm.